이연복은 아마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요리사 중의 한 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냉장고를 부탁해를 통하여 중식 셰프로 인기를 얻었을뿐만 아니라 이제는 수많은 예능에 출연을 하는 인기 방송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연복 프로필
이연복 나이는 1959년 7월 11일생입니다. 이연복 소속은 목란이며, 2016년 5월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호텔외식조리학부 석좌교수이기도 합니다.
이연복이 중식 셰프가 된 이유는 부모님의 영향도 큰데요. 이연복 외할아버지가 중국집을 운영했으며, 이연복 아버지가 중국집 주방장으로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연복은 13살의 나이로 처음 중식당에 발을 들여놓았고, 20세 전부터 능력을 인정 받게 됩니다. 이후 22세에 선배의 추천으로 주한 대만 대사관 조리장으로 지원을 하게 되고, 이때 자신을 최연소 조리장으로 합격시켜준 동파육은 지금도 운명의 요리라고 하지요.
이연복은 후각이 상실된 요리사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26세에 대만에서 축농증 수술을 한 후 그 후유증으로 후각을 잃게 됩니다.
<대만 대사가 1년에 한 번씩 자기 나라로 들어가는데 내 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같이 들어가자고 했다. 그땐 대만 의료 기술이 한국보다 나왔다. 당시 대만에서 대수술을 했다. 수술을 하고 났는데 그 뒤부터 냄새가 안나더라. 지금도 아예 못 맡는다>
요리사로서는 치명적인 약점이 아닐 수가 없는데요. 그러나 이연복은 후각이 상실한 대신에 미각을 발달하여 음식 맛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간 조절을 좀 더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지요.
이연복은 방송에 출연을 하기 전부터 유명 셰프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인물입니다. 최현석은 이연복에게 대해서 <빤드시 먹어봐야 할 3대 요리로 이연복 셰프의 동파육이 있다>
레이먼킴은 해피투게더에 출연을 하여 <서울 연남동에 존경하는 분이 계신다. 이연복 셰프님이라고 중국 요리를 40년 정도 하셨다. 그 집 탕수육은 꼭 한 번 먹어봐야 한다>
이연복 탕수육의 비밀은 본인이 직접 공개를 하기도 했는데요. <튀김을 할 때 감자전분 70%와 옥수수전분 30%에 식용유를 넣고 반죽을 하면 마요네즈처럼 된다. 사람들의 선입견이 식용유를 넣으면 느끼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오히려 공기층을 만들어준다>라며 이연복 탕수육의 비밀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연복 아내(부인) 화교 결혼스토리
이연복이 방송에 많이 출연을 하면서 이연복 가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연복 자녀로 이연복 딸, 아들 한 명이 있습니다.
이연복 아내, 이연복 부인 화교 라는 루머가 있는데요.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이연복이 화교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이연복 이혼, 이연복 재혼 루머도 전혀 사실이 아니지요.
이연복은 중식당을 운영하는 타이완계 화교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대만 국적에서 한국 국적으로 귀화를 한 것이지요. 이에 이연복은 <지금은 한국 사람이지만 화교 출신이라 어릴 적 짱개라는 놀림을 자주 받았다>
이연복 아내는 한국인인데요. 이연복이 방송에서도 아내를 사랑하고 생각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줘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그런데 이연복은 부인과 결혼하기 상당히 힘들었다고 합니다.
<당시 제가 화교출신이다 보니 아내 부모님의 반대가 심했다. 살다보면 좋아하시겠지 생각해서 동거부터 시작했다. 나중에 되어서야 처가서 인정해주셨다. 10년 후 정식으로 결혼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연복 아내를 만나게 된 계기는 <원래는 형 친구가 소개시켜달라고 했다. 그때 와이프가 저를 마음에 뒀다>
이연복은 아내를 위한 세레나데 열창을 노래싸움-승부에서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연륜에서 나오는 깊이 있는 감성으로 노래를 열창해 이목을 집중 시켰으며, 아내에 대한 무한 사랑을 노래에 온전히 담아내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