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의 국내 인지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2016년 중형 세단 SM6와 중형 SUV QM6의 잇따른 성공으로 현대, 기아자동차가 독점하다시피한 국내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다. 2017년도부터 르노 삼성의 차량들의 인기가 대단한 것 같다. 물론 쉐보레 역시 르노 삼성과 함께 현대 기아자동차의 양대 산맥을 무너뜨리고 있다.
르노삼성을 올해 내수시장에서 12만대 수출 14만대로 총 27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내수 시장에서는 해치백 클리오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신년 CEO 기자간담회를 통하여 소형 해치백 클리오를 상반기에 출시를 한다고 한다.
르노 클리오 해치백
르노 클리오는 르노자동차의 소형 해치백 자동차이다. 르느 클리오는 이미 유럽에서 성능을 인정 받았으며, 폭스바겐 골프, 폴로, 푸조 208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일단 해치백 스타일이기 때문에 여성들이 상당히 좋아할만한 스타일로 만들어졌으며, 적재 공간 역시 늘어났다고 할 수 있다.
일단 디자인 자체가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앙증맞고 귀여운 스타일의 해치백이라고 할 수 있다. 르노 클리오는 1.5리터 DCi 디젤엔진으로 최고출력 90마력, 최대토크 22.4kg.m으로 6단 dct를 조합할 예정이다. 국내에 출시되어 있는 QM3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르노 클리오 해치백 연비
소형 해치백인만큼 연비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데요. 복합연비 17km/l, 도심연비 16.2km/l, 고속연비 18km/l 이다. 이는 동급경쟁모델과 비교하여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쌍용 티볼리보다 높은 편이며 기아 니로보다는 조금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보다 20% 가량 높은 유럽기준이의 연비이기 때문에 국내연비로 따지면 이것보다 더 높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연비 역시 2017 르노 클리오 해치백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르노 클리오 해치백 엠블럼
르노 클리오 해치백의 엠블럼은 르노 엠블럼을 그대로 사용할 가능성이 큰데, 그동안 SM, QM 시리즈로 발매된 것과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17 르노 클리오 해치백 가격
2017 르노 클리오 가격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아무래도 가격이 자동차의 판매와 관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르노 클리오 해치백의 예상 가격은 동급 모델인 티볼리와 비슷하게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의 예상은 1900만원 ~ 2300만원 사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이 나오고 있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인데, 만약 2천만원대 미만으로 출시가 된다면 클리오는 엄청난 판매고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르노삼성의 SM 시리즈와 QM 시리즈와 다르게 새로운 엠블럼으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을 하게 되었다. 르노삼성은 클리오의 합류로 경소형 차부터 중형, 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확충했습니다. 그리고 곧 전기차도 발매를 한다고 하니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더욱 높아질 것 같다.
클리오의 가세로 더욱 강해진 르노삼성. 과연 2017년 자동차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